수익 파이프라인 구축/앱테크(App Pipeline)

애디그램 서비스 종료 폰지사기?(Feat. 상황 정리, 환불 절차, 포인트 환불,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

컨퓨즈 2021. 10. 7. 17:3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소개해 드렸던 앱테크 중 애디그램이 어제(21.10.06) 갑작스럽게 아래 사진과 같이 서비스 종료 공지가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애디그램 현 상태 요약 정리 및 환불 절차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1차 공지가 개발자로부터 작성되어 올라왔습니다. 이에 따라 컴플레인이 많이 들어왔는지 다음날 바로 대표이사 배종우가 사과문과 서비스종료 경위에 대한 2차 공지가 올라오게 됩니다.

반응형

굉장히 긴 내용의 공지 입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초기 사람들을 모으기 위해 파격적인 리워드 단가를 제시했으며 광고주가 없었기에 더미 광고를 통해 광고를 했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현재 약 2억 이상의 적자가 발생되어 더 이상 서비스 할 수 없다 판단되어 급작스럽게 서비스 종료를 하는 것이며 현금 및 카드 결제로 등급을 구매한 인원에 한해서는 높은 결제 금액부터 차례대로 전액 환불 해주겠다는 내용 입니다. 그리고 광고 시청을 통한 적립포인트는 환불 해주지 않겠다는 공지 내용 입니다.

 

환불 절차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카드 결제 진행은 9/29일 이후건에 대해서는 자동 취소되어 환불되며 이전 카드 결제는 환불 계좌를 통해 환불한다고 합니다. 환불 계좌 등록을 하지 않으신 분은 직접 전화로 환불 계좌를 한다고 하지만 현재 마비가 되었다고 하니 ceo@adygram.com 메일 주소로 신청하시고 추후 전화가 가능해질 때 다시 전화를 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자, 그럼 제 개인적인 추측을 말해보겠습니다. 정말 광고주가 없는 더미 광고로 수익이 없었다는 것은 사실일까?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아시겠지만 영상 광고 노출의 단가는 꽤 높습니다. 이런 광고를 시청하고 발생되는 단가는 업체마다, 시청 시간마다 달라지겠지만 30~100원 정도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해당 운영자는 절대 손해를 볼 수 없는 구조라고 생각되며 베이직 회원 기준으로 운영자는 건당 최소 30%의 이득을 챙기는 구조가 형성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맹점이 발생합니다.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AWS 서버 비용이 만만치 않게 발생 했을 것으로 추정 됩니다. 또한 특정 시간대(0시 이후) 사용자가 몰려 광고가 제대로 재생되지 않고 적립이 되는 현상으로 인해 적자 또는 수익 감소가 발생했을 것으로 추측 됩니다. 또한 등급제로 인한 운영자 수익 감소까지 더해져 이런 사태가 벌어졌다고 생각됩니다.

 

저도 포인트 적립을 통해 약 15,000원 정도 모았으나 갑작스러운 서비스 종료로 인해 출금을 하지 못 하였습니다. 애디그램이 출금도 즉시 되는 앱이었기에 조금만 더 모았다가 출금하자고 생각했었으나 이런 사태가 발생되어 아쉽습니다.

다행히도 저는 포인트로만 등급을 구매했기에 손해를 보지는 않았지만 소요한 시간이 있으니 결과적으로 손해이기도 하네요.

 

카드결제 등으로 등급을 구매한 인원은 모두 문제없이 환불 받을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 애디그램 서비스종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