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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드소싱 네이밍 콘테스트 후기[42]_Feat.두 번째 우승

컨퓨즈 2021. 9. 25. 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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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라우드소싱 네이밍 콘테스트가 종료되어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콘테스트 내용은 두부과자 브랜드 네임 콘테스트이며, (주)쿠키아에서 의뢰한 콘테스트입니다.

 

네이밍 조건

- 쿠키아는 국내산 콩으로 만든 두부 스낵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국내산 콩만을 엄선해 제조된 두부를 사용하고, 지역 내 인증된 깨끗한 스마트팩토리 유탕,성형 공정 자동화 전산운영시스템으로 생산되는 엄격한 공정관리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유탕처리에서 발생되는 표면의 기름을 원적외선 오븐으로 세 번 더 구워 바삭한 식감은 살리고 유탕가공 특유의 이취를 제거해 색과 맛을 더 좋게 만들어 고소한 풍미를 살린 프리미엄 두부과자를 제조합니다.

- 영업 초기 CI와 BI의 혼재로 CI인 쿠키아를 제품 포장지에 표기해 하나의 BI로 자리잡게 되었으나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CI와 BI의 분리가 필요해 브랜드 개발을 의뢰하게 되었습니다. 쿠키아는 CI로 사용하고 새로운 네이밍의 BI를 개발하면서 소비자 혼동을 최소화하고 인지도를 유지함과 동시에 CI와 BI를 분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제품의 성격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커뮤니케이션성 고려
-제품의 특성과 장점이 가미되어야 함
-타사브랜드들과의 독창적인 이미지를 표현

-기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충분한 사전조사 필수
-현실적인 상황과 지향점을 파악 후 이미지의 정확한 규명이 필요
-단점은 버리고 장점은 극대화할 수 있는 이미지 표현

-브랜드가 지향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대한 메시지 내포
-기억하기 쉽고 활용도 높은 공동브랜드 전개
-의미적 특성과 시각적 특성간의 적절한 조화 필요

-장기적 지속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브랜드 체계
-점진적 발전이 가능한 일관성 있는 브랜드
-지속적인 관리의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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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3개의 참여작을 작성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작품 등록을 하였습니다.

1. 둡둡(dubdub)_우승작 선정

'둡둡(dubdub)'은 두부의 줄임말을 사용하여 '둡'으로 표기하였으며 영어의 소문자 표기시 엄지를 치켜올리는 최고라는 이모티콘 'dub'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런 표기를 통한 로고 디자인 표현이 가능 합니다. 상표(키스프리), 상호, 도메인(가비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2. 두리스피(DURISPY)

'두리스피'는 두부라는 단어의 콩 '두(豆)'와 바삭함을 뜻하는 'Crispy'를 결합하면 만든 네이밍 입니다. 두부 스낵을 원적외선 오븐을 통해 3번 구워서 바삭하다는 식감을 강조하였습니다. 표기는 두리스피, DURISPY 로 가능하며 상표(키스프리), 상호, 도메인(가비아) 모두 사용 가능 합니다.

 

3. 웰둡(welldub)

'웰둡(welldub)' 건강에 좋은 Well-being의 웰'well'과 두부의 줄임말인 '둡'을 결합하여 만든 네이밍으로 건강함을 주는 두부스낵 이라는 이미지를 담았습니다. 해당 브랜드는 스낵에 국한되지 않으며 두부식품 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상표(키스프리), 상호, 도메인(가비아) 모두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이번에 참여한 콘테스트는 30만원 상금이며, 163개 네이밍 작품 참여가 있었습니다. 두부과자 브랜드 네이밍 의뢰이며 저는 두부라는 단어를 차별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며 로고 제작 시 이미지화 할 방안을 제시하려 노력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제 네이밍 둡둡을 우승작으로 선정해준 (주)쿠키아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하시는 사업 번창하길 빕니다.

 

※ 네이밍 인용은 괜찮지만 도용 적발시 법적 문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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